전체메뉴 닫기

공유하기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톡
난임검사

배란검사 및 치료

인공수정

난임치료의 첫 단계 – 배란기 부부관계

난임 치료의 가장 첫 단계는 배란기 부부 관계입니다. 부부 모두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을 경우, 배란 시기 즉, 임신이 가능한 시기를 예측하여 그 시기에 부부 관계를 가짐으로써 임신을 유도하는 치료법입니다.
배란 시기 예측방법
정확한 배란일은 아래 세 가지를 모두 고려하여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찾아야 합니다.
  1. 1 기초체온을 재는 방법
    매일 기초체온을 측정하면, 성숙한 여성의 경우 저온기와 고온기로 나뉘어 집니다. 이 가운데 저온기의 최종일을 배란일로 합니다.
  2. 2 자궁 경부 점액 관찰법
    배란 직전, 에스트로젠의 증가로 인해 자궁경부 점액의 양이 많아지고 미끈거리며 잘 늘어나는 것으로 배란이 가까워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3 초음파를 이용하여 난포 크기를 측정하는 방법
    난포의 성장을 기록하여 배란시기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배란장애 유형

  1. 1 무월경 혹은 희소 월경일 경우
    월경 주기를 기준으로 3주기 이상 월경이 계속 없는 경우를 무월경, 평상시 월경 주기가 2-3개월 이상인 경우를 희소월경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이러할 경우 기초체온에서는 2개월 이상 저온기가 계속적으로 나타납니다. 이처럼 월경주기 이상일 경우, 일단 황체호르몬(Progesteron)을 주사하여 출혈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로 구분하여 치료의 방침을 정합니다.
  2. 2 월경은 하지만, 배란이 없는 경우(무배란 주기증)
    월경을 주기적으로 한다고 해서 모두 배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무배란 이란, 초음파로 배란을 확인할 경우 난포가 정상적으로 자라지 않고, 중간에 성장이 멈춰 버리거나 배란 직전까지 성장하다가 터지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의 기초체온에서는 체온의 변화가 없는 일직선 상태가 됩니다. 이때 의료진은 자연 배란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는 지 2개월 정도 다시 배란 상태를 관찰한 후에 치료방침을 결정합니다.
  3. 3 난포기가 지나치게 짧을 경우
    월경을 한 날부터 배란할 때까지의 기간이 유난히 짧은 경우를 말합니다. 이것은 뇌하수체에서 황체 형성 호르몬이 난포가 충분히 성숙되기 전에 배출이 되어 결국 미성숙 난자가 배란되는 경우입니다.
  4. 3 산발성 무배란증
    기초체온에서 저온기가 불규칙하게 계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에는 자연적으로 임신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배란장애 치료

  1. 1 클로미펜(Clomiphene) 약제의 복용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배란 유도제입니다. 생리 시작 3-5일 째부터 하루에 50mg - 150mg씩 5일간 복용하고, 대개 복용 후 6-10일 후에 배란이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복용 후에는 배란 여부를 초음파로 확인하는 것이 정확하며, 배란기를 확인한 후에 부부관계를 하여 임신을 시도합니다. 클로미펜 복용 시 시간을 정해 놓고 규칙적으로 복용하여야 하며, 비타민, 위장약, 두통약과는 함께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2. 2 페마라(Femara) 약제의 복용
    최근 흔히 사용되는 배란유도제입니다. 생리시작 3-5일째부터 하루에 2.5mg-5mg씩 5일간 복용하고 대개 복용 후 6-10일 후에 배란이 이루어집니다. 클로미펜과 마찬가지 방법으로 배란 여부 확인 및 부부관계를 통한 임신시도가 이루어집니다.
  3. 3 도파민작용제의 복용
    도파민작용제는 고(高)프로락틴혈증의 치료약으로, 카버락틴(Cabergoline), 팔로델(Bromocriptine) 등의 약제가 있습니다. 혈액 내 유즙 분비 호르몬인 프로락틴이 상승되어 있으면, 임신과 관계없는 유즙이 분비되며 배란장애, 무월경 등을 유발하여 임신을 방해합니다. 복용 방법은 1일 1정씩 2주정도 복용하면서 월경의 상태를 관찰합니다. 그러나 공복에 복용시에는 메스꺼움이 있으므로, 취침 전 또는 식사 중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4 과배란유도주사 와 난자성숙(배란유도)주사 요법
    HMG(Human Menopausal Gonadotropine)와 같은 과배란유도주사는 난소에 작용하여 난포를 발달시키고, HCG(Human Chorionic Gonadotropine) 주사는 난자의 최종 성숙 및 배란을 유도합니다. 과배란유도주사는 각각의 대상자에 따라 반응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사용기간이나 양에 차이가 있습니다. 지속적인 치료와 함께 난포의 성장 과정을 살피고 정확한 배란일을 파악하기 위해 배란의 유도와 함께 초음파와 혈액검사를 실시합니다.
  5. 배란 장애 치료 시 주의사항
    배란 유도제는 자연 발생적으로 일어나야 할 배란을 인위적으로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두통, 근육통이며 주사제 등으로 난자가 여러 개 배란되는 경우 다태아 가능성이 있고, 난소가 커지고 복수가 차는 ‘난소과자극 증후군’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결국 처치 전에 주치의와의 충분한 대화를 통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배란 유도제를 사용하여 임신에 성공하려면, 약 복용 중 경관 점액의 상태도 잘 관찰하여야 합니다. 또한 부작용이 없는지 환자 자신이 주의 깊게 관찰하여야 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에도 바로 주치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그 후 배란의 시기를 잘 포착하여 부부관계를 하여야 합니다. 이 과정은 주치의의 가이드에 잘 따라야 합니다.